본문 바로가기
[Review]/Electronic

[키보드 리뷰] 키크론 K4 화이트 LED 기계식 적축

by 해피빈이 2022. 12. 20.

 

이번에 리뷰하는 키보드는 키크론 K4 화이트 LED 모델. 그리고 축은 적축이다.

 

이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 특히 키크론에서는 보기 드물게 오른쪽 숫자키 배열이 포함된 키보드이다.

그래서 엑셀작업을 비롯하여 숫자 작업을 원하는 작업자에게는 유용할 수 있는 형태이다.

물론 항상 키크론 키보드가 가지고 있는 특징처럼 macOS 및 윈도우 모두에게 유용한 형태이기도 하다.

 

상자

이 키보드는 이러한 배열 때문에 크기가 궁금해졌다. 애초에 박스에 96%의 배열임을 강조하였다. 몇몇 키를 제외하고는 모두 포함되었다는 뜻이다.

96퍼센트의 무선 기계식 강조

완전 풀배열은 아니지만, 나름 오른쪽 숫자키패드가 있는 키보드 치고는 그리 크지 않은 박스 크기에 놀랐다.

 

크기 비교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키보드와 크기를 비교해보았다.

제닉스 타이탄 마크7과의 비교

가지고 있는 키보드 중 풀배열 키보드가 많지 않았는데, 다행히 하나 가지고 있던 것이 생각나서 이것으로 비교하였다. 확실히 여유가 눈에 보인다. 키크론 K4는 빈틈이 없이 배열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insert키를 비롯하여 일부의 키만 없지만, 키보다는 빈틈이 없기 때문에 차이가 큰 것 같다.

MS의 디자이너 키보드와 비교

이것은 완전 풀배열 키보드는 아니지만, 나름 빈틈이 없는 키보드인 MS 디자이너 키보드와의 비교이다. 각 키마다 빈틈을 준 키보드이기에 좀 더 큰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K2와 K8 Pro와의 비교

이건 위에는 K2이고, 중간은 K4, 아래는 K8 Pro이다. 크기는 거의 K8 Pro와 비슷하게 느껴진다. 그래서 팜레스트도 K8 Pro용으로 구입한 것을 사용했는데, 팜레스트가 아주 조금 작다는 것 말고는 위화감이 느껴지지 않았다.

 

다만, 앞서서 보이는 것처럼 아쉬움도 존재한다. 확실히 빈틈이 없기 때문에, 가끔 화살표키를 입력할 때에는 바로 안보고 입력하기가 어렵다. 특히 옆에 있는 숫자 0 키도 동일한 크기의 키이기 때문에, 구분이 쉽지 않다.

 

추가 구성품

같이 들어있는 구성품과 추가 키캡

상자의 구성품을 보면 윈도우 키를 배려한 키캡과, 포인트를 주고싶다면 줄 수 있는 포인트 키캡도 같이 들어있다.

 

키캡은 ABS 키캡이라는 것을 뒤집으면 바로 알 수가 있다. 그래서 요즘 PBT만 사용하던 나에게는 맨들거리는 키캡의 느낌이 오히려 독특했다. PBT보다는 아쉬운건 사실이지만, 어차피 키캡은 원하는대로 교체할 수 있기에 크게 신경쓰는 부분은 아니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모드 전환 및 사용 방법

그리고, USB Type C로 케이블을 연결해서 유선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물론이고,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도 있다.

이것은 키 캡 위에 보면 1,2,3 번 키에 블루투스 표시가 되어 있어서, 3개의 기기까지 페어링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스위치를 보면 Window 및 Android, 그리고 Mac 및 iOS에서 사용하는 키 배열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스위치가 있다.

앞서서 언급했지만, 애플키보드를 원한다면 확실히 키크론이 좋은 것 같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용 방법을 익혀야 하는데, 모두 다 바로 알 수 없기에 이런 쉬운 설명서를 바로 옆에 두고 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총평

이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라고 볼 수 있다.

 

-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는 키보드를 원하지만 숫자키패드는 별도로 원하는 경우 이것을 만족하는 키보드이다. 은근 이런 조건의 키보드를 찾기가 쉽지 않다. 개인적으로도 숫자키패드를 원하는 편이지만, 자리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것은 둘 다 만족시켜주었다.

- 당연하겠지만, 적축이라 조용한 편이다. 키압도 낮은 편이라 입력이 부담이 덜하다.

- 펑션키(맨 윗줄)의 높이가 살짝 낮아진다. 그래서 그 부분은 안보고도 입력이 쉽다고 생각한다. 이 키보드는 키 간의 간격이 없기 때문에, 키 그룹간의 구분이 중요한데, 이 키 높이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 화이트 LED이지만, 단조롭지 않게 다양한 LED 모드를 제공한다.

- 키간의 간격이 없는 것이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도록 만들어서 좋다. 하지만 일부 키의 경우 위치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이 부분은 이 키보드를 오래 이용하면 문제가 되지는 않을 수 있다.

- 키보드가 가벼운 편이다.

 

 


이 키보드의 주요 스펙은 다음과 같다.

 

- Keychron K4 White LED

- 96% 무선 기계식

- 맥, 윈도우 호환

- 3대 기기 동시 페어링

- USB Type-C 연결

- 15개 이상의 광원 효과 지원

- 8.5도의 높이조절 받침대 내장되어 각도 조절 가능

- 4,000mAh 배터리 탑재(광원효과 off시 최대 4주 사용 가능)

- 광축 스위치라 응답속도가 0.2ms로 빠른 타이핑이 가능함

 


마지막으로 유튜브에 올려둔 타건 영상을 같이 올린다.

 

 

** 이 제품은 체험단 활동으로 '키크론'으로부터 별도의 금전적 대가없이, 제품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임을 알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