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Android

안드로이드 교육 2일차 오전

by 해피빈이 2009. 12. 8.

 <자바에서 흔히 실수할 수 있는 것>

기억해야할 원칙 하나는 자바는 가독성을 절대로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import시에 끝에 .*로 마무리 하는 것보다는

클래스 명으로 마무리를 하는 것이 명확하고 좋다. 이것을 권장한다.

 

자바의 architecture는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그것을 중앙에서 Parent class를 만들고,

필요한 곳에서 상속받아서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ex-Driver class 등)

Sun(Driver만 제작) - MS, Oracle, IBM 등은 그것에 대한 DBDriver들을 만듦.

 

Server or Framework에 대해서는 super를 호출하면 override된 subclass들이 돌아가는 구조로 되어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혹은 VM)에 대한 로그를 보려면 LogCat을 사용하면 된다.

그것은 이클립스에서 [Window] -  [Show View] - [Other...] - [LogCat] 선택하면 아래의 콘솔창이 보이는 곳에서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는 모든 Component들이 Intent에 의해서 실행이 된다.

 

가상으로 에뮬레이터에 문자서비스(SMS)를 보내는 방법!

이클립스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탭에서 플러스를 선택 후 Other를 선택한다.

그러면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 거기서 DDMS를 클릭.

그러면 창이 바뀐다. 그 창에서.. 내가 만든 패키지 이름을 해당 에뮬레이터에 있는지 확인한다.

안드로이드에서는 패키지 명으로 파일도 관리를 한다.

(여기서 참고로 중요한 사항 더! 패키지 네임은 꼭 Unique해야 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자신의 회사 URL을 거꾸로. ex- naver.com 이면 com.naver 이런식으로 쓴다.)

 

 알람이나 SMS, 다운로드등 이러한 작업에 대해선 Receiver에서 상속받아서 쓴다.

 

4장.

 

자바는 컴파일을 할 때 아무것도 상속받지 않은 클래스에게 extends Object를 붙인다.

즉 Object에 구현되어 있는 메소드를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된다. 예를들면 toString() 메소드는

어느 클래스에서나 활용 가능하다.

 

fill_parent : UI에서 쓰이는 속성 값으로써 현재의 component를 감싸고 있는 component를 뜻한다.

wrap_content : UI에서 내가 차지하고 있는 영역을 뜻한다.

 

layout xml에서 id는 그 아이디를 사용, +id는 아이디를 새로 등록시키라는 의미이다.

 

java에서 final과 static을 붙이면 overriding이 되지 않는다.

 

Listener는 OnTouchListener도 있고, OnLongclickListener도 있고, OnClickListener도 있다.. 이 외에도 많이 있다.

 

Nested Class(Inner Class)로 Event Handler를 구성한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