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도서 리뷰] 고전 컴퓨터 알고리즘 인 파이썬

by 해피빈이 2020. 7. 4.

> 진행에 앞서

대외적으로 파이썬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이때,

나 역시도 파이썬을 관심있게 보고있던 차라(데이터분석을 좀 하고자 하면 알아야만 한다..)

파이썬이라는 것에 관심이 갔다.

그리고 덤으로 알고리즘에 대한 관심 역시 있던차라 이 내용이 궁금해졌다.

 

 

> 책에 대한 간단한 정보

고전 컴퓨터에 대한 알고리즘을 다룬 책이다.

이 말만으론는 접근이 쉽지 않아 보이지만, 그냥 우리가 흔히 학교에서 배웠을법한 알고리즘에 대한 이야기이다.

어려운 주제는 아니고, 그래서 한 스텝씩 접근할 수록 기본을 체크하기에 좋다.

다루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피보나치 수열, 압축 알고리즘, 암호화, 파이, 하노이, DNA, 미로, 선교사외 식인종, 호주지도 색칠, 그래프,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유전알고리즘, k-평균 군집화, 신경망, 적대적 탐색, 배낭, 외판원 등..

어디선가 한번쯤은 들어본 내용들일 것이다.

 

 

> 괜찮은 부분

1. 파이썬을 주 언어로 선택한 것

 

잘 선택했다고 생각된다. 함수 구성에 그다지 많은 전처리가 필요하지도 않다보니, 불필요한 코드가 언급될 필요도 없다. 그저 간단히 알고리즘에 집중해서 설명하기 좋다. 예제코드도 간단하게 표현되었고, 바로 실행가능한 코드로 존재하였다.

 

2. 다양한 알고리즘 채택

 

생각보다 얇은 책 두께에 정말 다양한 알고리즘을 수록하였다. 물론 깊이가 얕아지는건 어쩔 수 없지만, 이 책의 독자를 만약 기존에 프로그래밍을 정식으로 공부하였고, 그것을 기반으로 직업을 삼고있는 사람이라면 이전의 기억을 살리기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본다. 그러면 다양한 주제가 언급되는 것 만으로도 도움이 될 것이다.

 

3. 그룹 학습에 적절한 분량

 

반기 혹은 수개월의 그룹 학습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매우 좋은 교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총 9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그 안에서 분량을 더 나눈다면, 적절한 기간에 많은 알고리즘을 리뷰 혹은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아쉬운 부분

1. 제목의 선정

 

이 책은 제목에서는 유추하기가 조금 애매한데, 대신 소제목에서 의미를 찾기가 쉬웠다.

"피보나치 수열부터 보드게임까지, 알고리즘으로 풀어보는 고전 문제 43선"

알고리즘이 필요한 주제들이고, 이것들을 파이썬으로 풀어보는 내용이다.

뭔가 심오할 것 같은 표지와 조금 언밸런싱한 부분으로 보였다.

 

2. 이 책만으로는 제대로 공부하기 힘든 구성

 

많은 내용을 다루다보니 어쩔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가급적 친절하게 설명한 부분이 보이기는 하나 부족해보인다. 결국은 공백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스스로 찾아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사람에 따라서는 그냥 넘어가기 쉬울 수도 있다. 그리고 어느정도는 이해를 하고 있다는 전제도 깔고 있다보니 어려운 용어라 해도 그냥 언급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 개인적인 평점

- 가격: 8 / 10

- 내용: 9 / 10

- 디자인: 7 / 10

- 구성: 8 / 10

 

> 정보

저자: 데이비드 코펙

옮긴이: 최길우

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25,000원

전체 페이지: 272페이지

 

** 이 리뷰는 "한빛미디어"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