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Android

[개발 팁] adb 디버깅 무선 연결하기 - Android 11 이상

by 해피빈이 2021. 4. 26.

과거

 

Android 개발자는 약 10년 전부터 시작되었지만, 그 기조가 버전업에 비해 크게 바뀌지 않은 한 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Android 기기 디버깅하기 위한 연결이다.

이 연결을 유선으로만 했어야 했다는 사실이다.

 

Android 디버깅을 위해서는 ADB(Android Debug Bridge)를 연결해야 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사실 그리고 예전부터 이미 무선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열망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들 사이에서 Geek한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시도해보기 좋은 소재거리였으나, 사실 이것을 필드에서 그렇게까지 활용하는 경우를 보지는 못했다.

왜냐하면 이것은 너무 불안정하기 때문이었다. adb connect를 이용해서 연결하면 된다던데... 그렇게해서 필자도 성공한적이 없는 바는 아니지만, 이것은 성공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을 뿐, 이것이 매우 유용하겠다는 느낌은 아니었다. 조금 작업만 하려면 끊겼으며, 시도하려고 할 때마다 되던것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Android 10 이하에서는 Android Official Site에서 제공하는 방법에 따르면 되지만 추천하지는 않는다. 주소는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command-line/adb#wireless 으로 접속하면 확인 가능하다.)

 

현재

 

그러던 중 Android 11을 앞두고 공식 지원하는 방법이 공개되었으며, 이 방법을 이전에는 관심을 크게 갖지는 못하다가 근래들어서 관심이 들어서 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시도결과 너무 잘 되었으며, 안정적으로도 연결되어 집에서는 며칠동안 무선연결만 하고있다.

 

그 방법을 간단히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방법

이 방법이 유용한 중요한 추가적인 이유는 USB를 통해 기기를 실제로 연결하지 않고도 디버그 가능한 앱을 여러 원격 기기에 배포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 과정에 중요한 키워드는 바로 페어링(Pairing)이다.

 

1. 개발PC에서 최신 버전의 SDK 플랫폼 도구로 업데이트한다.

2. 기기에서 개발자 옵션을 사용 설정한다.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빌드 번호를 여러번 누르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 된다.
   (안드로이드 개발자라면 기본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3. 무선 디버깅 옵션을 사용 설정한다.

(권한 허용 관련 메시지가 나오면 허용해야 한다.)

4. 페어링 코드로 기기 페어링을 선택한다.

기기에 표시된 기기페어링 코드와 IP주소 및 포트번호를 기록해 두어야 한다.

5. 개발PC에서 터미널을 열고 android_sdk_dir/platform-tools로 이동한다.

(PATH에 추가되어 있다면 생략가능)

6. pair command를 입력한다.

(포트와 페어링 번호는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꼭 연결시점에 확인한다.)

adb pair ipaddr:port

7. connect를 수행한다.

pair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Device의 IP주소 및 포트를 확인해서 그 정보를 가지고 connect command를 입력한다. 페어링 대화상자를 나가면 바로 보인다. 참고로 pairing port와 connect port는 다르다! 꼭 별도로 체크하자.

adb connect ipaddr:port

 

이 때 connect에 연결하기 위한 정보는 이곳에 있다.

8. 기기에서의 연결을 확인 한다.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면, 기기에서 반응을 한다. 꼭 확인을 하자.

또 스크린샷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기기에서 무선디버깅을 해제할 수 있다. 꼭 작업이 끝나면 해제를 잊지 말자. 너무 안정적이어서 와이파이만 끊기지 않는다면 하루종일 연결되어있을지도 모른다!

상당 알림바에 알림으로 오며, 
알림바를 내려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9. 마지막으로 PC에서의 연결을 확인한다.

확인을 위해서는 adb shell 연결을 시도해보면 되며, Android Studio를 실행중이라면 Connected Device 목록에서 확인하면 된다.(유선연결과 동일한 방식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당연히 로그캣도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도 있다.

연결과정과 성공 확인
Android Studio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시대에 따라 점점 개발 패턴도 바뀌고 개발 도구의 편의성도 바뀌는데, 이 부분도 잘 되는 곳에서 익숙하게만 활요한다면, 큰 효율성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직까지 시도하지 않은 Android 개발자라면 꼭 시도해보았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이 글을 마무리한다.

 

출처

Android Developers - Wi-Fi를 통해 기기에 연결(Android 11이상)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command-line/adb#connect-to-a-device-over-wi-fi-android-11+

 

Android 디버그 브리지(adb)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기기와 통신할 수 있는 다목적 명령줄 도구인 Android 디버그 브리지를 알아보세요.

developer.andro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