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Java

[도서 리뷰] Optimizing Java(자바 최적화)

by 해피빈이 2020. 9. 25.

> 진행에 앞서

자바는 객체지향에 있어서만큼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언어인만큼 응용서비스를 하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 관심이 되어 준 언어이다. 이 자바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개발을 하는 개발자는 엄청나게 많지만, 그 자바에 대해서 성능을 고려하며 세밀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살피며 모든 특성을 고려하며 개발하는 개발자는 많지 않다. 많은 부분이 알아서 동작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우리가 알지 못하는 바닥으로 내려갈 수록 그 세계는 너무도 깊고도 넓다. 이 책은 그러한 부분을 궁금해 하던 차에 접하게 된 최적화와 관련된 책이다.

 

> 책에 대한 간단한 정보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와 소재들은 실로 엄청나다. 자바를 조금 깊게 들어가 본 사람은 접했을 수많은 용어들이 즐비하다. 최적화와 JVM은 기본이며, JIT컴파일, 각종 성능테스트 유형들, 안티패턴과 가비지 컬렉터, GC로깅과 List, Map, Set에 관한 이야기들. 그리고 동시성과 프로파일링 등 자바에 대해 고급으로 진입하고자 했던 사람은 반드시 들어봤을 법한 주제들이다. 이것들을 칼라로 제공하고 있다.

순록인줄 알았는데, 마코르 염소란다. 멸종위기종...ㅜ 표지는 어울린다..
테스트도 단순히 해야한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을 넘어서, 각 목적에 맞는 목록을 상세히 알려준다.
자바 컬렉션의 계보를 보여준다. 그리고 컬러다.
뭔가 상당히 어려운 책이라는 것을 뒷표지만 보고도 알 수 있다.

 

 

> 괜찮은 부분

 

1. 컬러다.

 

이것은 일반 기술서적에서 보기 힘든정도의 장점이다. 이 책에서는 특성상 많은 캡쳐화면과 그래프, 소스코드 등을 다루고 있는데, 좀 더 시각적으로 한번에 와 닿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것도 4색 제한 같은 정도가 아닌, 풀 컬러이다. 또한 단순히 현란한 컬러를 자랑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아닌 편안한 색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2. 다양한 고급 주제에 대해서 다뤘다.

 

취업 인터뷰가 아닌 이상 그렇게 깊은 관심을 가지기는 어려운 주제들이 많이 나열되어 있다. 제대로 공부하고자 마음먹는다면 이정도만 익혀도 자바 고급개발자로서 충분히 발돋움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라고 보여진다. 당장 무슨 키워드라도 알아야, 연구를 시작하기 위한 접근이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이러한 고급 주제들을 많이 접하는 것은 중요하다.

 

3. 스터디에 적절한 구성이다.

 

1주에 한 챕터씩 학습하기에 적절한 구성이다(15강) 중간에 버퍼를 잡는다 쳐도 20주면 충분히 한 사이클로 책을 완독할 수 있다. 내용이 워낙 어렵기 때문에 완벽하게 파악하기에는 어렵다 하더라도, 함께하는 사람들 4~5명이 한 조를 이루어 스터디를 하기 위해 이 책을 선정한다면 충분히 좋은 가이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아쉬운 부분

 

1. 수준이 상당히 높다.

 

단순히 최적화 하는 방법을 잘 정리해 놓은 책으로 접근하고 이 책을 접했다면 오산이다. 이 책은 최적화를 하기 위한 수많은 지식을 펼쳐놓았기 때문에 결코 쉬운 방법으로 안내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적절한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이 책을 접한다면 좌절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여진다. 끝까지 책장을 넘기는 것 또한 어려워보인다.

 

2. 원하는 내용 찾기가 쉽지 않다.

 

적절한 챕터의 배분이라고는 생각했지만, 이 챕터를 몇개의 파트로 그룹화하여 묶어서 표현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어떤 흐름으로 이 책을 진행하고 있는지 파악이 어렵다. 또한 원하는 내용을 찾기를 원한다면 그 내용을 찾기도 어렵다. 내용의 스펙트럼이 넓은만큼 비슷한 주제로 묶어서 흘러가도록 해 놓았다면, 내가 하고자 하는 방향을 바로 찾기가 쉽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 개인적인 평점

- 가격: 7 / 10

- 내용: 9 / 10

- 디자인: 8 / 10

- 구성: 8 / 10

 

> 정보

저자: 벤저민 J. 에번스, 제임스 고프, 크리스 뉴랜드

옮긴이: 이일웅

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39,000원

전체 페이지: 500페이지

 

** 이 리뷰는 "한빛미디어"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