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도서 리뷰] 1등 코딩, 스크래치 3.0

by 반가운 해피빈이 2019. 12. 15.
1등 코딩, 스크래치 3.0
국내도서
저자 : 김종훈
출판 : 한빛미디어 2019.09.10
상세보기

이번에 소개할 책은 스크래치에 관한 책이다.

스크래치라는 것이 말로만 많이 들었지 실제로 접해본것은 이 책을 접하면서이다.

어린이들에게 코딩을 가르치는 교과서적인 언어? 도구?라는데 궁금함이 들기도 해서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서 스크래치에 대해 어느정도 개념이 먼저 잡히고나면, 우리 아이들에게도 이 책을 기준으로 한번 같이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한 나의 욕구를 어느정도 충족시켜준 책이기에 만족함을 가졌다.

그러한 원동력에는 실습 중심과 간단한 구성에 있던 것 같다.

 

이 책을 보고 올림피아드 경시부분 은상을 수상한 수상자의 추천사가 표지에.

표지는 초등학생이 좋아할만한 표지이다. 현란하고, 게임을 연상시켰기 때문이다.

물론 요즘 스타일인 3D 형식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기자기 알록달록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기에는 충분해 보였다.

또한 김동건 학생의 추천사가 담겨있는 것도 신기하였다.

 

어찌됐든, 개발자 아빠의 마음을 담아서 만든 책이라는 느낌이 들어서 나름 기대가 되었다.

 

사용 연령이 8세이상.

이 책은 사실 전체 관람가 책인 느낌이다.(물론 8세 이상으로 되어있지만)

물론 유해한 책이 아니고서야 어느 연령대가 보든 그게 무슨 상관이겠냐만, IT 책이 평균적으로 20대 이상이 보는것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이것은 8세 이상도 타겟으로 삼았다. 그래서 책종이가 날카로와 베이는 것을 조심하라고 적혀있다.

물론 이 글씨는 작은편에 속하고, 시인성도 떨어져서 그다지 경고가 될 것 같지는 않다.

마치 면피용인 느낌이랄까.

 

추천사가 눈에 띄였다

일반적인 추천사는 현직 유명한 개발자들이나, 오랫동안 한 분야에서 일해온 전문가들의 입을 빌리기 마련인데, 이 추천사는 중학교 학생이 쓴 것이다.

물론 일반 중학생은 아닌, 이 책을 집필한 저자의 아들이다. 앱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가진 아들이다. 충분히 개발자마인드가 있으며, 실력까지 겸비한 학생으로서 이러한 추천사는 같은 꿈을 꾸는 아이들의 아빠 혹은 아이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기에 좋아보였다. 나 역시도 우리 자녀에게 이 책을 통해 스크래치를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으니 말이다.

 

목차도 재밌어 보였다

목차가 딱딱하지 않아서 인상적이었다.

그냥 초등학생 교과서 목차같았다

목차의 단위도 보통 쓰는 CHAPTER가 아닌 LESSON이다.

어차피 실습 위주의 구성이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LESSON 01. 스크래치 준비하기

LESSON 02. 말하며 움직이는 고양이

LESSON 03. 움직이는 게

LESSON 04. 생쥐를 잡아라

LESSON 05. 상어 피하는 물고기

LESSON 06. 하늘에서 떨어지는 물고기 잡기

LESSON 07. 피아노

LESSON 08. 그림판

LESSON 09. 홀짝 게임

LESSON 10. 참참참 게임

LESSON 11. 확률 게임

LESSON 12. 비만 관리하기

LESSON 13. 정다각형 그리기

LESSON 14. 거미줄 그리기

LESSON 15. 재귀 블록으로 도형 그리기

LESSON 16. 시어핀스키 삼각형 그리기

LESSON 17. 덧셈 뺄셈 공부방

LESSON 18. 행운의 복불복

LESSON 19. 영어 듣기 평가

LESSON 20. 외국어 단어 테스트

LESSON 21. 동물 영어 이름 맞추기 퀴즈

 

 

첫 레슨은 스크래치란 무엇인지 알려준다. 뭔지는 알고 해야할테니

스크래치에 대해서 소개해준 페이지이다. 스크래치는 툴을 설치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 이 단원을 보고 간단하게 파악했다. mit에서 만든 웹페이지로 진행하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든 같은 인터페이스로 진행이 가능하다.

사용 목적과 시작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주어 TMI 필요 없이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게를 움직이는 프로젝트의 한 디렉션

첫 레슨을 제외하고 각 레슨마다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그 중 게를 움직이는 프로젝트에 대한 디렉션인데, 상당히 구체적으로 잘 나와있다.

다행히 최신판이기 때문에 인터페이스가 상이하지도 않아서 접근이 편리하였다.

가끔 문제도 나와서 그냥 아무생각없이 따라하다간 막히기도 하였다.

 

 

책 마지막이다

책 마지막에는 안전기준에 적합하다고 나와있다. 초등학생도 대상에 들어가서 그런것으로 보인다.

 

결론을 내보자면..

 

장점으로는

- 스크래치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다양한 유형의 반복 실습을 통해 익숙하게 도와준다.

- 초등학생 이상의, 사실상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하여 폭넓은 독자를 고려하였다.

- 실습위주의 교재 구성이지만, 중간에 퀴즈도 적절히 배치하여, 생각을 반드시 해야만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쉬운 점으로는

- 스크래치 자체의 특성일 수 있지만, 색이 너무 알록달록해서 산만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 중간중간 저학년 초등학생의 지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도 나온다.

 

이 책을 평가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격: 9 / 10

내용: 8 / 10

디자인: 7 / 10

구성: 8 / 10

 

저자: 김종훈

추천 독자: 초등학생으로서 코딩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생.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 코딩 교육에 관심이 있는 현직 개발자 등

 

가격: 19,000원

전체 페이지: 406페이지

 

** 이 리뷰는 "한빛미디어"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